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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교직 실무자료

[스크랩] 학교 경영과 학교장의 역할

by *청담* 2011. 10. 7.

. 학교 경영의 철학

 

학교경영은 학교에서의 교육경영을 의미한다. 학교경영은 교육법규에 얽매이기 보다는 학교가 기르고자 하는 교육목표를 정하여 그 목표달성에 필요한 교육조건을 마련하고, 그 위에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두는 교육운영 방식이다. 이처럼 학교경영은 학교조직에 의하여 주관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경영에서는 어떤 사람을 기를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학교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교육목표 설정은 학교가 어떤 특성을 갖는 사람을 기를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그런데, 학교교육에서는 교육목표와 관련되는 지식만의 측정을 통하여 학교교육의 결과를 파악하고 있을 뿐, 실제 어떤 사람이 길러지고 있는가는 파악하지 못하고 이는 실정이다. 이러한 지식의 측정은 학교교육을 단순화시켜 학생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학교교육에서 교사의 강의식 수업은 단편적인 지식습득에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으나, 학생의 전인적 성장에는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학교교육의 체계적 운영을 위하여 경영적 사고를 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의 경영적 사고는 어떤 학생을 기르기 위하여 그에 맞는 교육경험을 제공하고자 교육내용을 조직하고, 각종 교육조건을 체계적으로 마련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다.

 

학교를 구성하는 요소는 학생, 교사, 교육내용, 교육조건, 교육환경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학교를 경영하는 학교장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 볼 필요가 있다.

 

  1) 우리 학교에서는 어떤 학생을 기르려고 하고 있는가?

  2) 나는 학생들을 기르기 위하여 어떤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있는가?

  3) 우리 학교에서는 어떤 교사가 어떻게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가?

  4) 우리 학교에서는 어떤 교육조건을 마련해주고 있는가?

  5) 나는 학교경영을 위하여 지도성을 어떻게 발휘하고 있는가?

 

이상과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해 본다면, 학교장인 자신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학교경영의 과제는 분명해질 것이다.

 

  첫째, 학교교육은 어떤 학생을 기를 것 인가에서부터 출발한다. 이들은 학교의 교육목표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목표는 학생들의 능력, 인성, 적성을 고려하여 진술된다. 학교교육에서는 이들의 이러한 능력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집중하게 된다.

지금의 학교교육은 교과서에 나타난 내용의 한계 속에 운영된다. 따라서 학생들의 개인적인 능력이나, 적성은 거의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목표 진술에서는 어떤 인간적 특성을 기르는데 있지 않고 교과서에 있는 내용의 학습에 주력하고 있다. 그래서 교육은 사회생활 능력을 갖게 하는데 대단히 미흡하다.

 

  둘째, 학교교육에서는 교육목표달성을 위한 교육과정 마련 문제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에서는 교과과정, 특별활동, 재량활동, 생활지도를 포함한다. 이러한 교육과정 구성에서는 학생들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를 고려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그런데, 학교교육에서 제공하는 교육경험은 극히 지식전달에 한정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는 창의적 사고력이나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미흡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셋째, 어떤 교사가 어떻게 학생들을 지도 하고 있는가 하는 교수학습의 문제이다. 학교경영에서는 먼저, 학생들을 이해하고 주어진 여건을 기반으로 어떤 학생을 기를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주어진 학습 조건을 배경으로 교육 과정을 편성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하게 된다.

교사에게 있어서 수업은 생명이다. 더구나 지금처럼 급변하고 있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교사는 자신의 전공분야에 대한 부단한 연수와 이 시대에 부응하는 수업기술을 연마해야 할 것이다. ‘한번 교사는 영원한 교사’란 말은 입시나 강의 위주 수업시대에서 만이 존재할 수 있었던 유산임을 자각해야 한다.

 

넷째, 학교교육에서는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 조건의 마련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교육 조건은 인적, 물적, 재정적 조건을 포함한다. 지식 전달의 학교교육풍토는 교육조건을 단순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교사의 강의 위주의 수업과 지식 중심 학습은 교육 조건을 다양하게 할 필요가 없었다.

 

다섯째, 학교경영을 하기 위한 학교장의 지도성 발휘 문제이다. 교장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마찬가지이다. 교사인 연주자는 각기 다른 악기를 갖고 있고, 그 악기의 소리 또한 제 각 각이다. 지휘자인 교장은 연주자인 교사가 자기의 소리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래서 학교장에게는 미래를 보는 안목과 현실을 보는 안목이 필요하며, 비전과 열정과 성숙한 인격이 요구되고 때론 포용력과, 통솔력 그리고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학교장의 비전과 리더십은 학교경영의 성패를 가늠하는 필수 요건이다.

 

따라서, 학교경영의 과제에서는 ① 학교의 경영철학의 확립 ② 교원의 능력개발 ③ 교육조직의 활성화 ④ 교육자원의 배분 ⑤ 학교장의 지도성 등을 들 수 있다. 학교교육에서 경영철학의 부족은 학생들을 지식교육에 안주케 하여 전인적 성장을 어렵게 하였고, 교원 전문성의 현상유지는 자기 연찬을 게을리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기회를 주지 못하였으며, 교육조직의 경직화는 집단과정에 혼란을 일으켜 민주적이며 자율적 운영을 어렵게 하였고, 교육자원의 불합리와 교육재정의 영세성은 교육활동의 위축을 초래하였으며, 학교장의 지도성 부재는 학교교육이 방향 감각을 상실하여 급기야는 학교경영의 난맥상을 초래할 수 있다.

 

  결국, 학교경영의 문제는 학교장의 확고한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하고 교원의 전문성(teaching profession)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이며, 학교교육 구조(school restructuring)를 어떻게 개선할 것이며, 학교 경비(school- cost)를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원의 전문성 향상 없이 교육구조의 발전은 있을 수 없으며, 학교교육 구조의 변화 없이 전문성의 발휘도 어려울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경영의 개선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일은 학교교육비를 마련하여 그것을 잘 활용하는 일이다. 또한,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학교장의 지도성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 학교 경영의 개념과 영역

1. 학교 경영의 개념

  학교 경영이란 일선 학교에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물적 및 모든 지원 조건을 정비 확립하여 계획하고 집행하며 평가 과정을 통하여 학교의 교육활동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게 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정일환, 교육행정학, 서울:중앙적성 출판사)

따라서 학교경영(School Management)은 학교장을 중심으로 학교를 운영 관리하며, 변화하는 환경 여건 속에서 학교를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 활동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학교 경영은

 

  첫째, 학교교육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장의 자주적 관점에서 인적 물적자원과 기술 정보의 활용을 조정 통합하는 과정

  둘째, 교수 학습의 원칙이나 준거에 따라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교 경영의 조직 운영 평가를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

  셋째, 학교의 교육목표 및 경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체제내의 제반 인적 물적 자원 및 기술정보를 확보하여 그것을 계획조직조정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 학교 경영의 영역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의 학교경영에서 김종철 등(199033)은 학교경영의 영역을 크게 경영과업과 경영과정을 구분하였다. 학교경영의 과업영역으로는 교육 활동의 우선 순위에 따라 교육경영 목표, 교육목표, 교육프로그램, 교직원의 인사 인간관계, 아동학생의 지도, 시설 재무, 사무 등의 관리,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의 영역을 포함시키고 경영과정으로는 영역의 요인에 따라 기획, 의사결정조직의사소통지도, 조정, 통제 및 평가의 8가지를 세분화하였다. 따라서 학교 경영의 주요 활동으로는

  ◦ 시설설비 등 물적 자원의 정비와 유지 활동

  ◦ 교직원의 유기적 조직과 학생의 기능적 편성 활동

  ◦ 학교의 전체편성에 관한 활동

  ◦ 학교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관리 활동

  ◦ 각종기록 문서의 작성 및 보관 등의 교육사무 활동

  ◦ 가정 및 각종사회 단체와의 섭외 활동 등으로 나뉘었다.

 

 

. 학교 경영의 질 관리 개선

  종전의 학교 운영이 학교교육의 양적 관리에 치중한 나머지 질 관리에 소홀하였다. 학교교육의 질 관리를 어렵게 하는 것은 외부의 요소도 있었고, 내부의 요소에도 있었다. 그런데 학교교육에서 질 관리를 어렵게 하는 외부의 요소로서 관료주의적 교육풍토,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출세주의적 사회적 풍토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결국 학교운영을 양적 관리로 치중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학교교육은 교육의 각종 요구와 필요를 받아들여 그 본연의 자리에서 교육을 설계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이는 외부의 압력에 의하여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내부의 동기에 의하여 수행하는 자율적인 노력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전략으로서는 1) 교육과정의 개발 2) 교직원의 능력 개발 3) 교육조직 관리 4) 교육자원의 배분 등을 들 수 있다.

 

1. 교육과정 개발

  학교교육과정은 학교의 계획 아래 학생들이 경험하게 되는 활동의 전부라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학교의 교육과정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하는 것은 학교교육의 질 관리에 가장 핵심이 되는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 학교교육에서는 어떤 사람을 기를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목표가 구체적으로 진술되어야 한다. 이 교육목표에는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기능적 영역이 포함되는 진술이 요청되고 이다. 따라서, 이들 교육목표에는 학습자의 능력, 인성, 적성 등의 개발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교육내용의 선정조직에서도 교육목표가 의도하는 내용이 그대로 반영되어 다양한 경험을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지금의 교육내용은 지식중심의 교육이 되어 다양한 학습내용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과내용의 선정에서부터 많은 학습경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자료가 활용되어야 한다.

. 교사학습에 있어서 교사중심의 설명 일변도 수업은 실제 학습자에게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없다. 교수학습활동은 교육내용이 학생들에 전달된다는 면에서 교육의 질 관리에 핵심 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는 교사의 강의중심보다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 교육평가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지금의 평가는 주로 학업에 대한 지식측정에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고등정신기능의 측정, 태도발달에 대한 측정, 적성 및 기능의 측정 등에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교육목표 달성은 교육평가의 결과로서 파악될 수 있기 때문에 평가의 개발은 대단히 중요하다.

 

2. 교직원의 능력개발

  교직원의 능력개발(staff development)은 학교교육의 질 관리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것은 학교에서 교육의 질 관리는 교사의 능력만큼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교원의 연찬과 연수의 제도적 기회 제공은 교원의 계속적 성장을 가능케 한다. 특히, 연수기관에서 제공하는 기관연수는 자격연수나 직무연수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으나 실질적인 교육활동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교양, 교직, 전공의 과정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연수에서는 학교 외에서 하는 각종 연수도 중요하지만, 학교 내에서 하는 교내연수는 교육현장의 필요에 따라 교사의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면에 있어서 더욱 중요하다. 특히 학교교육과 직결되는 문제와 관련되는 내용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각종의 연수기회를 마련한다는 것은 그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

. 교사 개인의 능력 신장을 위하여 개인적인 연찬의 기회를 갖거나 학력을 높이는 활동이 더욱 권장되어야 한다. 이러한 연찬에는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및 성장배경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내용도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교사들은 대개 그들의 전공지식의 연마에 급급한 나머지 학생들을 이해하는데 소홀하기 때문이다.

3. 교육조직의 발전

  학교교육은 교육을 담당하는 조직에 의하여 수행된다. 학교의 교육조직은 어떻게 구성하며, 그 조직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대단히 중요하다. 결국 학교교육의 효율적 운영은 교육조직의 활동결과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학교교육에서는 민주적인 지도성이 발휘되는 풍토를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는 경영자는 물론, 교원도 모두 지도성이 제일 중요하며, 다음 교사의 지도성이다. 학교경영자의 민주적인 지도성과 교사들의 집단과정이 조화를 이룰 때 경영의 효율성은 높아질 것이다.

. 학교교육에서 의사결정에 대한 교사의 참여기회 확대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학교는 현재 수직적 조직체계를 형성하고 있어 교사들의 참여가 제한되고 있다. 학교 교육에서 교사들은 주어진 업무에만 관심을 갖게 되고, 학교의 중요한 의사결정에는 거의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학교교육에서 교사의 집단과정에 의한 합리적 의사결정은 학교의 교육활동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학교를 즐거운 장소로 만들 것이다.

. 학교교육에서 교직원간의 원만한 인간관계의 유지는 의사소통을 활발히 하여 조직의 응집력을 높일 것이다. 그리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는 교직원간에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정보교환을 잘하게 하여 집단과정을 촉진시키게 될 것이다.

 

4. 교육자원의 합리적 배분

  교육활동은 시설 설비와 교재 교구 및 교육예산을 잘 활용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특히, 학교교육에서 교육경비의 적정배분과 그 활용은 교육의 효율성은 물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의 능력 개발, 태도발달 및 적성계발을 위한 각종 교육활동에 적절한 교육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학교예산은 교육활동을 위하여 적절한 배정은 물론, 합리적 운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예산의 배정과 활용에서 교사들의 참여는 필수적이라고 보아야 한다. 교육활동에 관한 예산의 효율적 활용은 교사들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학교시설과 설비는 학생들의 성장발달에 근거하여 학교의 교육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마련되어 활용되어야 한다. 지금 학교 시설은 전국 어디를 가도 비슷한 규격의 시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시설은 적절히 마련되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 학교의 교재 교구도 교육활동을 위하여 적절히 마련되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 교육방법에는 일대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학교 교육에 있어서 종전의 교육매체로서는 교수학습 활동에 한계가 있다.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교육공학의 발달과 교재 교구의 개발은 교육매체에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 학교장의 역할

1. 학교장의 임무와 기능

학교장의 의무는 교무를 통활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 감독하며, 학생 또는 원아를 교육한다.(.중등교육법 제20)라고 되어 있는 이는 교장의 직무가 교무 전반에 걸쳐 있음을 보여 준다. 따라서 학교경영 상 교장의 지위와 기능은 교육지도 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아울러 학교장은 학교경영의 책임자로서 학교조직활동에 대해 기획자로서 뿐만 아니라 교과 운영에 대해 지도조언을 하는 교내 장학담당자로서의 협조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할 자질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학교장의 기능을 Lipham Hoeh(1974)

   첫째, 교수 프로그램

   둘째, 교직원의 인사행정

   셋째, 학생행정

   넷째, 재정과 시설

   다섯째,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로 나뉘고 있다.

2. 학교장이 수행할 주요 업무

학교장이 수행해야 할 주요 업무

교무분장 및 업무 배정

학급담임 및 교실배정

교사의 증개축

학교교육 계획서 수립

학교교육과정(학년별, 학급별)수립

교직원 임용, 관리(전출, 전입등)

교직원 복무, 감동

교직원의 근무 평정

교직원 근태관리(휴가, 휴직등)

교직원에 대한 개인적 지도, 조언

학칙 및 각종내규의 제정

교직원의 복지후생관리

신임교사의 지도, 조언

교원과의 대화 및 간담회

임시휴교의 결정

아동훈화

학생복지, 후생

청소년 단체육성 및 지도

Boy, Girl, 아람단, 해양단 등

각종 학부모 단체조직 및 운영

책가방 없는 날 운영

방과후 교과활동

특기 적성교육

수련활동

현장학습

운동회

어린이날, 스승의 날, 어버이날 행사

학생상담활동

수업시종 시각의 결정

수업감독지도

각동 특별시설의 관리지원

교육과정 운영지도

학생안전관리

학교보건위생관리

급식, 우유

각종 사고처리

재산대장의 정비파악

각종 회계장부관리

각종 비품대장

각종 위원회 구성 및 운영

학교 발전기금

학교운영위원회

각종 교직원연수

교재원, 도서실, 과학실 등 특별실 운영

기타

 

 

 

. 21세기가 요구하는 학교장

  교장에게는 두 가지 안목이 필요하다.

  하나는 미래를 바라보는 안목이다.

  21세기를 책임지고 살아갈 학생들에게 우리가 무엇을 부탁할 것인가 하는 문제다. 미래와의 만남에서 학교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 미래 지향의 안목은 내일의 역사를 이끌고 갈 아이들에게 사고력, 창의성, 표현력, 종합적인 분석력과 판단력을 어떻게 길러줄 것인가의 문제를 구체화된다.

  또 하나는 현실을 바라보는 안목이다.

  자기 학교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고 극복해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다. 현실 지향의 안목은 현안 문제의 적절한 처리와 극복에 도움을 주어 학교를 안정시키고 발전시킨다.

  오늘날 우리 나라 학교는 저마다 많은 내부적 고민을 안고 있다. 집단 따돌림, 교내 폭력, 자살, 가출, 흡연, 약물 오남용, 수업분위기 와해 등등 헤아리기조차 어렵다.

  미래와 현실, 미래 지향의 목표를 향해 달려나가되, 현실 문제를 차분하게 해결하는 것이야 말로 교장의 사명이요, 책임이다. 격변하는 사회에서 학교의 방향이 명확하지 않으면, 학교는 흔들리게 된다.

  지금 학교는 그들 스스로가 정한 교육목표대로 굴러가고 있는가. 교육의 이념은 일반적으로 추상적이다. 그래서 교육 목표를 정할 때도 애매모호하게 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학교 교육 목표가 하나의 장식물이 되어 버린 것이다.

  학교가 내세우는 목표가 너무 많다. 지금은 많이 정리된 편이지만 국정 지표, 교육 시책, 학교교육 목표, 교훈, 급훈 등 요란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사들과 학생들은 이러한 내용을 기억하지 못한다. 정의, 사랑, 박애, 예의, 최선 등등의 추상적인 교훈, 급훈도 문제다. 상하 질서도 없다. 교훈보다 급훈의 뜻이 훨씬 넓고 큰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제 교장은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제시되어 있는 수많은 장식물을 정리해야 한다. 목표를 좀더 단순화시키고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학교는 좋은 덕목을 진열하는 장식 장이 아니다. 목표와 덕목의 인플레가 우리들의 마음을 혼란 시킨다.

나는 새 시대 교장이 갖추어야 할 자질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았다. 한국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그려본 것이다.

 

  첫째, 시대적 감각과 위기 관리 능력이 있어야 하겠다.

학교 운영은 전적으로 교장의 리더십에 달렸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하나의 가설일 뿐이다. 수없이 많은 교사 중에는 교장에게 협조하는 교사도 있지만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해 오는 사람도 있다. 우리 주위에는 지뢰가 많다. 실수해서는 안 된다.

 

  둘째, 잘못된 여론을 시정할 수 있는 굳은 신념이 필요하다.

인기에 영합하거나 여론에 매달리다 보면 본질을 훼손하게 된다. 의견은 듣되 정확한 판단을 해야 한다.

 

  셋째, 교장의 지도력은 탄력성과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컴퓨터는 YES NO를 분명히 가리지만, 원래 인간은 YES도 없고 NO도 없는 애매모호한 존재다. 교장은 때로는 YES도 좋고 NO도 좋다고 해야 한다. 교장은 교육의 리더이지 재판관은 아니다. 길 한가운데 바위가 있다고 해서 이를 치우고 가려고만 하지 말라 때로는 넘어갈 수 도 있고 돌아갈 수도 있는 것이다.

 

  넷째, 교장은 이론과 경험을 조화시킬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교장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지혜다. 지혜는 이론과 경험의 배합에서 나온다,

  나무 위에 올려놓고 흔드는 한국적 풍토 아래서 학교장의 역할을 무난히 해낸 다는 것이 그리 쉬운 것만은 아니다. 나약해 보이면, 무시당하고 짓밟히기 쉽다. 인기에 영합하고 여론에 끌려 다니다 보면, 중심을 잃게 된다. 이론만 내세우면 고립되기 쉽고, 경험과 경륜을 너무 내세우면, 오히려 왕따가 되기 쉽다. 학교장의 지도력은 상황에 따라 탄력적이고 유연하게 행사되어야 한다.

  교장은 리더가 되어야지, 보스가 되어서는 안 된다. 보스는 가라고 명령하지만 리더는 가자고 권한다. 보스는 군림하지만, 리더는 동참한다. 보스는 뒤에서 밀지만, 리더는 앞에서 끌어준다.

  학교의 자율적 경영의 관건은 결국,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동체 의식을 갖고 학교 교육을 함께 걱정하고 고민하면서 참여하는데 있다.

 

 

 

 

 

출처 : 희망교육사랑
글쓴이 : 반달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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